본문 바로가기
movies and dramas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 ost 결말 정보

by Edmund 2023. 1. 26.

 

인생과 죽음이라는 묵직한 주제를 코미디와 노래라는 상반되는 질감으로 풀어내는 과정은 어딘가 어색하고 촌스럽지만 정확하게 가슴 한 곳을 파고들었다.

 

죽음을 앞둔 한 여성, 그의 가족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

 

이 진부한 설정이 과연 인생은 아름답다는 걸 납득시킬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웬걸, 투박한 감성이 이내 모든 의심의 싹을 자른다.


국내 최초 뮤지컬 영화라는 타이틀만 생각하고 봤다가는 요동치는 감정에 주체하지 못할 것이다.

 

능숙하지 않은 노래 실력과 서툰 안무에도 고스란히 감정이 전달된다.

 

웃다가 울다가 감동하게 되는 영화 ‘인생을 아름다워’만의 매력이다.

 

개봉 : 2022.09.28.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뮤지컬
국가 : 대한민국
러닝타임 : 122분
배급 : 롯데엔터테인먼트

 

 

인생은 아름다워
인생은 아름다워

 

 

 

 

 

 


1. 등장인물 & 출연진

 


♣ 강진봉 역 - 류승룡


겉이 바삭하다 못해 딱딱하기 그지없는 까칠한 성격의 소유자. 첫사랑을 만나게 해 달라는 아내 세연의 황당한 요구에 못 이겨 결국 그녀의 첫사랑을 찾기 위한 여행길에 나선다. 대화 중 황당한 이야기를 들으면 "What?"이라고 묻는 말버릇이 있다.

♣ 오세연 역 - 염정아


괴팍한 남편 진봉의 핀잔, 사춘기 아들의 무관심, 중2병 딸의 반항에도 언제나 씩씩함을 잃지 않는 인물. 자신보다 가족을 먼저 생각하며 살아오다가 마지막 생일을 맞게 되고, 생일선물로 문득 떠오른 자신의 '첫사랑'을 찾아달라고 진봉에게 당당히 요구한다.

♣ 어린 세연 역 - 박세완

♣ 어린 박정우 역 - 옹성우


세연의 첫사랑. 방송반 동아리 선배다.

♣ 현정 역 - 심달기


어린 세연의 학창 시절 단짝 친구.

♣ 강서진 역 - 하현상


진봉과 세연의 무뚝뚝한 고3 수험생 아들.

♣ 강예진 역 - 김다인


진봉과 세연의 반항기 충만한 중2병 딸.

 

 

 

 



2. 줄거리 & 결말



헌신적인 엄마이자 아내로 살아가는 세연(염정아)은 의사로부터 살날이 2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남편 진봉(류승룡)은 세연이 폐암 말기라는 사실을 알고도 위로를 하기는커녕 더 윽박지른다.


첫째 서진의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두 아이에게는 말하지 말라고 하기도 한다.

 

아들 서진은 독서실에 갈 때 도시락을 쥐여주는 엄마의 얼굴을 쳐다보지도 않는다.

 

딸 예진은 자꾸만 간섭하는 엄마가 귀찮고 싫어 아예 방문을 잠그고 산다.

 

죽음이라는 두려운 운명 앞에 놓였지만 누구에게서도 위안을 얻지 못한 세연은 그리운 첫사랑을 찾아 나서기로 한다.

‘벼랑 끝 전술’을 쓴 세연의 협박에 못 이긴 진봉도 이 여정에 함께 오른다.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세연이 못다 한 사랑을 찾아 떠난다.

 

세연의 첫사랑 정우(옹성우)는 목포여고 방송반이던 시절 만났던 목포고 방송반 선배다.

 

세연은 툴툴대는 진봉을 달래 가며 목포로, 부산으로, 청주로, 보길도로 간다.

 

 

인생은 아름다워 주요 장면
인생은 아름다워 주요 장면


진봉은 세연이 하던 집안일까지 하며 세연의 마음을 알게 되고, 너무 힘든 나머지 코피까지 흘린다.

 

집안일이 밀린 진봉은 사무장에게 하루만 쉬겠다는 전화를 하고, 남은 집안일을 한다.

 

그리고 그는 세연의 사진을 보며 이 정도면 잘하고 있는 것인지 질문한다. 그리고 밝혀지는 또 다른 이야기.

 

사실 진봉은 과거 맥주를 마시던 중 세연이 버린 그녀의 버킷리스트를 발견하고, 이를 실현해주고 싶어서 그녀의 버킷리스트에 있는 모든 것을 하게 해 준다.

 

또한 진봉은 세연에게 무관심해 보이면서도 항상 그녀에게 도움이 될 정보를 찾아보고 있었다.

 

그리고 그는 최 씨 할아버지에게 다시 쌀을 갖다주고, 아내의 사망신고서를 작성하며 최 씨 할아버지의 마음을 알게 된다.

 

진봉은 이후 처음에 나왔던 서울극장을 찾아가고, 그곳에서 세연과 노래를 부르며, 영화는 끝이 난다.

 

 

 

 



3. 리뷰 & 평가



삶의 끝자락에서 첫사랑을 찾아 나선 부부가 잊고 지내던 찬란한 추억과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는 여정을 그린 로드무비 형식을 차용한다.

 

이들의 여정이 음악과 함께 유쾌하게 펼쳐진다.

 

90년대 대학 동아리방, 고속도로 휴게소, 부산 앞바다 등 다양한 공간을 흥겨운 리듬이 지루하지 않게 채운다.

가장 큰 매력은 공감이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보편적 공감과 향수를 부르는 코드를 배치했다.

 

우리 부모님, 아이들, 동료, 친구 등 가족과 이웃의 희로애락이 흥겨운 리듬을 타고 스크린에 펼쳐진다.

 

설정 자체가 신파로 비칠 수 있겠으나, 영화는 깃털처럼 가볍게 이별을 말한다.

 

인생을 한 편의 잔치처럼 기분 좋게 완성했다.

음악이 시작되는 순간 판타지가 펼쳐지는 것 역시 ‘인생은 아름다워’의 관전 포인트다.

 

세연이 젊은 시절 진봉과 데이트하던 극장을 우연히 찾고 과거로 회귀하는 뮤지컬 무대가 마련되는 것이 예다.

 

작품은 음악을 과거와 현재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상상의 세계로 활용했다.

 

첫 넘버가 시작될 때 낯설기도 하지만 판타지 세계에 점점 녹아든다. 우리가 익히 아는 노래이기에 감정 전달은 배가 된다.

 

 

 

 

 



4. ost



1. 조조할인 (원곡: 이문세) - 류승룡, 염정아
2. 알 수 없는 인생 (원곡: 이문세) - 류승룡, 염정아, 고창석
3. 잠도 오지 않는 밤에 (원곡: 이승철) - 염정아
4. 솔로예찬 (원곡: 이문세) - 류승룡, 염정아
5. 부산에 가면 (원곡: 최백호) - 류승룡
6. 아이스크림 사랑 (원곡: 임병수) - 박세완, 옹성우, 양병철
7. 안녕이라고 말하지 마 (원곡: 이승철) - 류승룡, 염정아, 박영규
8. 미인 (원곡: 신중현) - 류승룡, 염정아
9.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원곡: 이적) - 하현상
10. 이별이래 (원곡: 유열) - 류승룡
11. 다행이다 (원곡: 이적) - 류승룡, 염정아
12. 뜨거운 안녕 (원곡: 토이) - 류승룡, 염정아, 하현상, 김다인, 박영규, 고창석
13. 애수 (원곡: 이문세) - 류승룡, 염정아
14. 세월이 가면 (원곡: 최호섭) - 류승룡, 염정아
15. Deep In Your Eyes (원곡: Akcent) - 하현상